내.찾.내.종

미라클#3 - [2021.07.01] 계양전기

퇴근후미래설계 2021. 7. 1. 13:44

미라클#3 으로 선택된 종목은 계양전기이다. 계양전기는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전동 기계를 만들며, 특히 농사용 기계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계양전기 이름을 들었을 때 예초기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는 건 그 만큼 그 분야에서 인지도가 높다는 것일테지.

 

사업보고서를 보면 단순 예초기 만드는 회사가 아닌 산업 용품 중에서 전동 공구, 소형엔진, 산업용구 등을 생산하는 회사임을 알 수 있다. 이 중에 예초기는 소형 엔진 파트에 해당하는 것이고..소형 엔진 파트에는 예초기 뿐만 아니라 다양한 농기계가 있다는 것도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직 2분기 보고서가 나오지 않았지만, 1분기 보고서에도 전동 공구는 건설, 조선, 기계제조업의 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써있고, 해당 분야가 정체상태라고 써있다. 하지만, 작년 아니 올해 초부터 건설은 살아나고 있고 조선도 많이 업황이 개선되어 호황까지는 아니지만 작년 대비 많이 회복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것은 곧 실적 개선을 예상할 수 있다.

 

전동 공구 부분에 써있지만, 모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기계를 주고 만들고 있다. 이 부분을 보면서 딱 떠오는 것은 당연히 자동차 이면서 전기차겠지?ㅋ 전기차 에서 2차전지 관련 종목이 나오지만, 이제 전기차에 들어갈 모터를 누가 고품질로 싸게 공급할 수 있느냐도 중요 포인트가 될 수 있다.

 

계양전기의 사업 부문은 산업용품 부문과 함께 큰 축이 되는 부문은 바로 전장품 부문이다. 예초기만 생각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전기차에서 기존 엔진을 대체하는 모터를 생산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미 자동차 안에서 사용되는 많은 모터류의 부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이 정도의 모터 기술력이라면 전기차 모터도 한번 도전해볼 수 있다고 본다. 아마 연구중이지 않을까 싶기는 한데...그래서 테슬라와 어쩌고저쩌고 하는 이슈도 작년에 한번 나왔던 것 같고, 꼭 모터가 아니어도 관련된 부품들을 많이 생산하고 수출도 하고 있으니 회사 자체는 괘 열심히 돌아가고 있는 것 같다.

 

그럼 궁금한게, 저 두 부문에서 누가 어느쪽이 돈을 얼마큼 벌고 있는걸까?

 

 

아 이건 좀 놀라운 얘기인 것 같다. 작년 1분기와 비교했을 때 일단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되었고, 중국쪽에서의 매출이 거의 2배 가까이 증가되었으며, 산업용품 : 전장품 의 비율이 4 : 6 정도로 전장품 부문이 더 많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다시 계양전기 = 예초기가 아니라는 걸 보여준다 ㅋㅋㅋ

 

전체 매출액에 비해서 영업이익이 너무 작기는 하지만, 이런 기계류를 생산하는 공장 회사는 아무래도 원자재나 원료 자체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더군다나 원자재는 계속 가격이 오르니 회사에도 부담이 될테고, 특히 수출을 병행하고 있어 환 리스트를 안고 있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아직 2분기 보고서가 나오지 않았지만, 1분기때의 자료를 보면 실적은 엄청 개선되어가고 있고 매출 및 영업이익도 더 크게 늘어날 것 같은 느낌이 온다. 2분기 실적이 기대되다보니 미라클#3 으로 채택하게 되었다.

 

현재 주가 흐름을 봐보면 우선 주봉을 보면 주가는 크게 출렁임없이 꾸준한 우 상향으로 조정과 상승을 반복하고 있다.

 

이제 최근의 일봉을 보면, 이번주 조정을 마치고 다시 상승하는 분위기로 돌아서고 있으며, 하필 좀 안타깝게 어제/오늘 꽤 상승한 그림이다. 대략 조정시 대비 8% 상승..전고점이 5,650원 임을 보면, 이제 다시 점고점을 뚫고 상승할 만큼의 충분한 기간 조정이 있었다 생각되며 그 이상의 단기 상승은 충분할 것 같다.

매수 밴드는 5,000원 ~ 5,250원

목표가는 5,250원 기준 7,000원

 

이제 주사위는 던저졌으니 남은건 그저 기다리는 것 뿐. 2분기 실적 보고서가 기대된다.

 

또 다시 기다림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