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찾.내.종

코스모신소재 - 공시분석 - 전환사채권 발행

퇴근후미래설계 2021. 6. 18. 22:21

나의 미라클#히든 종목인 코스모신소재에서 대기업 인수설에 대한 찌라시성 기사들이 나오면서 진짜 인수가 되려나 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졌는데 뜻밖의 공시가 나왔다. 이 글을 쓰기 거의 3주전에 공시가 나왔었는데, 망할 회사가 미친듯이 일이 많아지고 내부 인간들끼리 도대체 일이 진행되지 않으면서 뭔가 정리를 해야 하는 심적 여유가 단 1도 없는 상태여서 이제서야 글을 쓰게 되었다.

 

우선 공시 내용을 보면 대기업 인수 공시가 아닌 뜻밖의 "전환사채권 발행결정" 이었다. 이 덕분에 기대감으로 반등하던 주가가 실망매물로 바뀌면서 몇 일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가격 조정을 거치게 되었다. 당연히 사람들은 뭔가 잘 되가는 회사인듯 한데 갑자기 150억의 사채권을 발행하니 안좋게 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근데 이 공시를 제대로 읽어보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는 않은 것 같다.

 

이번 전환사채권 발행 공시에는 의외로 많은 부분들이 설명되어 있다. 그 첫번째로 누가 사채권을 행사하는가? 누가 투자자인가? 발행 대상이 누구인가? 그리고 얼마의 금액인가? 누가 얼마의 돈을 주는가(투자하는가)?

 

케이비스톤브릿지세컨더리사모투자 합자회사라는 긴 이름의 이 무엇인가는 의외로 연기금의 큰 손인 국민연금과 관련이 있다.

 누구에게 150억을 빌렸나 봤더니 의외로 믿을 수 있는 곳에서 돈이 나왔다는게 일단 마음에 들었다. 150억원이라는 금액도 시총 7500억원의 규모로 봐서는 전혀 문제가 될 수 없는 정도의 금액이다. 그럼 이 돈으로 무엇을 하려는 걸까?

역시나 2차전지 양극활물질 생산을 위한 추가 시설투자자금! 즉 공장 더 돌리기 위해 빌리는 돈이라는 뜻이다. 혹시나 회사 운영이 어려워 운영자금으로 단돈 1원이라도 공시가 되었다면 주가는 하락이다. 하지만 100% 모든 금액이 시설자금이다. 근데 이 부분에서도 코스모신소재의 좋은 점?이 보이는 것이 공장 더 짓는 부분에서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토지구매인데, 코스모신소재는 이미 땅을 보유하고 있고 그 위에 진짜 공장 시설 투자를 위해서만 돈을 빌리는 것이라 큰 금액이 아닌 150억원으로 충분했던 것이다.

 

그럼 투자받은 150억은 언제 갚아야 하는가? 빌려서 썼으니 갚아야지?

이번 사채권 발행에서 특히 눈여겨 볼 부분은 전환청구기간에 행사할 수 있는 "조기상황청구권" 옵션이다. 이번에 보니 Call Option은 없고 Put Option이 붙어 있다.

위 내용들은 머 대충은 알겠다만은 , 이번 공시에서 내가 가장 주목한 부분 또 놀란 부분은 이자 지급 방법이다. 사채를 빌려 썼으니 당연히 이자를 지급해야 하는데 그 이자부분이 정말 의외이다.

 

6번 항목 이자 지급 방법에 보면 표면이자가 0%이다.!! 0% 이니 당연히 별도의 이자지급기일도 없다!!!

 

이게 무슨 얘기냐면 보통 사채권 발행하면 이자를 줘야 하는데 이 표면이자라는 것이 바로 쿠폰금리인데 일반적으로 쿠폰금리가 있을 경우 년 이자를 분기로 나눠 지급하게 된다. 만약 표면이자가 1% 라면 150억의 1%인 1억5천만원을 4분기로 나눠 약 3,700만원정도를 분기마다 이자를 지급한다 뭐 이런 계산이 되는데 이게 0 원이라는 뜻이다. 대박

그리고 그 아래를 보면 투자한 쪽에서 사채를 만기까지 보유한다면 최종 지급받는 이자가 약 4.6026% 7억쯤인가? 157억정도이다. 그걸 조금 더 적은 금액으로 위에 설명된 조기 상환을 통해 받을 수도 있는것이다.

 

전환비율 100% 에 전환가액이 26,602원 인 것도 눈에 띈다. 최근 주가 흐름에 맞춰 결정된 가격 같은데 2년 후에 저 금액으로 100% 모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으니 연기금 성격의 투자자쪽에선 대략 2배 이상의 수익을 예상하지 않았을까 싶다.

 

이래저래 따져보면 꽤나 괜찮은 조건의 전환 사채권을 발행한 걸로 생각된다. 다만 대기업 인수가 아닌 사채를 발행했다 해서 그냥 매도해버리는 단순한 매매자들이 있다는게 좀 아쉬울 뿐. 이런 이벤트는 금방 지나가기 마련이다. 최근 2차전지 종목들이 다시 기지개를 펴며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데, 코스모신소재도 좀 널리 알려지고 실적도 서프라이즈되서 하반기에 한번 큰 점프를 하길 바랄뿐이다~

 

공장 잘 돌아가고 업종 분위기도 좋다. 그저 기다릴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