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찾.내.종

미라클#히든 - 코스모신소재

퇴근후미래설계 2021. 5. 20. 18:10

블로그에 투자 활동에 대한 글을 남기기로 결심하면서 신규로 보게된 미라클 피스에 대해서만 작성하였는데, 아무래도 기존에 보유중이던 것도 나에게는 미라클 피스이니 함께 정리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작년 코로나 이후로 시장에 큰 화두가 되었던 것은 전기차에서 시작해서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즉 2차전지에 대한 것이었다. 2차 전지는 다시 소재가 어떤것이며 어떤 류의 전지를 생산하는지, Capa가 어느정도인지, 대기업 누구와 손을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느냐에 따라 관련 회사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아마 상승 초기에 진입한 사람들은 지금 꽤나 큰 수익을 보고 있을 것 이다.

나 또한 어쩌다보니 전기차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덕분에 전장사업 관련 회사들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배터리 관련 회사들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2차 전지 자체에 대해서도 공부를 하게 되었고, 그렇게 만나게 된 회사가 코스모신소재 이다.

우선 2차전지 관련으로 묶이는 회사는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캐미컬, 코스모신소재 등이 있는데, 에코프로비엠은 워낙 탄탄한 회사이고 Capa또한 월등하여 그런지 주가가 크게 상승하였고, 엘앤에프의 경우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대기업 관련 1조원 이상의 수주를 따내면서 주가가 급등하여 그때 당시보다 대략 7배정도 상승을 하였다. 코스모신소재를 보유한 주주로서 엘앤에프 상승을 보면 참 부럽기도 하고, 내가 잘못 선택한게 아닌가 걱정할 때도 많았다. 그래도 어쩌겠는가, 내 새끼가 더 이뻐보이는 이상한 현상으로 아직 코스모신소재를 계속 보유 및 추매하고 있다.

현재 2차전지는 아직도 계속 시장에서 화두가 되고 있으며, 결국 누구의 기술력이 더 좋으며, 누가 빨리 Capa를 늘릴 것인가(점유할 것인가)에 시선이 집중되어 있다. 위 언급한 4개 회사 중 Capa가 가장 적은 회사가 코스모신소재인데 당연히 Capa를 늘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더불어 MLCC 필름에 대해서도 좋은 평가와 매출을 이어가고 있어 향후 큰 기대가 되는 회사이다.

 

 

 

 

결국 양극재 소재 회사인데, 위 사업의 설명대로 수요가 폭발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대로 주가도 같이 움직이고 있다. 특히나 지난 분기 실적은 작년 1년의 절반 정도를 1분기에 실적을 내면서 4월 한달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 현재 조정중이다.

 

이번 분기보고서를 보니 이게 1분기에서만 그랬을 수도 있지만, MLCC의 비중이 줄고 양극재쪽의 비중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래 작년 결산 보고서에서의 비중과 그 아래의 분기 보고서에서의 비중을 보면 쉽게 알수 있다.

 

 

 

최근 대기업에서 2차전지 소재 회사와 협력하여 시장을 선점하려는 분위기가 확실해지면서 코스모신소재 쪽에서도 대기업 인수 또는 JV 등의 얘기가 조금씩 나오고는 있다. 코스모신소재 입장에서는 Capa를 늘리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한데 이 돈을 대기업에서 투자를 받아서 하느냐 아니면 자체적으로 유증을 할 것이냐 등등의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뭐가 되었건 코스모신소재 입장에서는 모두 좋은 소식이라는 것이다. 

 

 

현재 5월이 거의 다 지나가고 있는 시점에서 벌써 2분기 실적에 대한 뜬소문(?)도 나오고 있는데, 대략 1분기 이상의 실적이 나올 것이라는 소문이다. 물론 실제로 그렇게만 된다면야 주주로써는 행복하지만, 아무리 수요가 폭발하고 있다 해도 연속적으로 계속해서 두배 이상의 실적을 이어가는 것은 좀 무리가 있다고 본다. 어쨋든 실적은 기대치만큼은 할 것이라는걸 베이스로 깔고 있고 그 이상 어느정도 더 할 것이냐가 궁금 포인트.

 

최근 분위기를 보면 코스모신소재 실적에 대한 내용보다는 그래서 과연 어떤 기업과 함께 할꺼냐? GS? LG? SK? 에 더 많은 관심이 있는 것 같다. 찌라시성 추측 기사가 잊을만 하면 한번씩 나오고 그런 기사에서는 향후 성장에 대해서도 조금씩 언급이 되고 있으니...

 

 

1분기에 대한 잠정 영업 실적이 공시된 것이 4월 19일 이고, 그 이후로도 몇 일 계속해서 주가가 상승하였었다. 내가 보기엔 이미 3월 말인 A 시점부터 실적에 대한 정보가 돌았을 것 같고, 4월 초인 B 지점에서는 거의 확실해지지 않았나 싶다. 

 

최근 나왔던 기사에 이 회사와 관련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 옮겨 적어본다.

 

 

양극재는 결국 생산 Capa를 늘려야 수익성이 확보되지만, 원재료 비중이 커서 원재료 가격에 민감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치솟는 원재료 가격을 보면 조금 걱정이 되긴 한다. 재료의 가격이 커지만 이익이 감소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매출 증가 But 이익 감소의 구조가 될 위험성이 있다는 뜻이다. 최근 코스모신소재는 LCO 주축에서 NCM으로까지 확장하고 있다. 코발트의 가격 추이가 궁금해진다 ㅋ

 

 

 

 

이 부분이 이 기사의 핵심부분이라고 봤는데, 6월이면 이제 다음달이다. 이는 2분기에는 아직 영향이 없겠지만, 7월이후의 3분기 4분기엔 반영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3분기는 이제 코앞이다. 그리고 단결재에 대해서도 언급되어 있는데, 내가 알기론 단결재 기술이 타사에 비해 상당히 앞서가고 있다고 알고 있다. 이 또한 기대되는 포인트 중에 하나이다.

 

 

위에 양극재는 원재료 가격이 많이 차지하는 분야라고 했는데, 위와 같은 내용이 있다. 즉 원재료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뜻이다. 위에서 원재료 가격이 높아지면 매출은 늘어도 이익이 줄어들 수 있다고 했는데, 이런 부분을 상당 부분 커버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나에게 코스모신소재는 꽤나 오랜 시간을 가지고 있었고, 앞으로도 꽤 긴 시간을 동행할 종목이어서 계속 내용을 업데이트 할 것 같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2차전지에 대한 내용이나...코스모신소재의 풍문에 대한 얘기들...향후 성장성 얘기...이것저것 적어놓을 것은 많은데 .. 막상 쓰려고 보니 머리속이 뒤죽박죽 ㅋㅋㅋ

 

나의 히든 미라클! 어쨋든 함께 가는거야~~

 

 

* 잘 정리된 블로그 글들

https://youdiff.co.kr/305

 

코스모신소재 (005070) -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MLCC(적층 세라믹 콘덴서)로 재도약을 준비하는 코스모신소재(주)의 2020년 실적 분석과 사업 계획을 통한 주가 전망을 공유합니다. 당사의 자세한 사업 내역과 2020년 3분기

youdiff.co.kr

https://golden-river.tistory.com/entry/%EC%BD%94%EC%8A%A4%EB%AA%A8%EC%8B%A0%EC%86%8C%EC%9E%AC-%EC%A3%BC%EA%B0%80-%EC%A0%84%EB%A7%9D

 

코스모신소재 주가 전망 - 2차전지 관련주

전기차 시장의 규모가 커져가면서 2차전지에 들어가는 양극재 수주가 필요한 시점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최근 앨앤에프와 포스코케미칼 등의 상위 양극재 업체들의 중장기 대규모 수주가

golden-riv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