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찾.내.종

[2021.04.27] 세방과 세방전지 - 사업보고서

퇴근후미래설계 2021. 4. 27. 09:51

4월 23일 신규 진입한 세방은 세방전지와 함께 움직인다고 해서 혹 요즘 트렌드인 2차 전지나 음극제 양극제 이런 전지와 관련된 회사인줄 오해할 수 있는데, 세방은 오히려 요즘 더 핫한 항만, 물류와 관련된 회사이다.

 

사. 주요사업의 내용

당사의 주요 사업목적은 항만하역 사업 및 화물운송업으로 항만하역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1960년대부터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ㆍ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난 반세기 동안 쌓아온 독보적인 기술력 및 최신장비의 효율적인 운영 노하우, 물류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상의 종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에서도 항만 하역 사업 및 화물운송업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 종식 기대감 및 항만 물류 이슈가 뜨거운데, 어쩌면 이와 관련된 회사이지만 아직 주가의 움직임이 그렇게활발하지는 않은 것 같다.

 

항만 운송비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HMM 같은 상선 회사들의 주가가 활발한데, 그와 더불어 하역 및 부두 사업도 빛을 좀 봐야 하지 않을까? 선박, 해운만 혼자 잘될 수 없는 구조일것 같다.

 

그러면, 세방전지는 세방과 어떤 관계일까? 항만 부두 사업을 하는 세방에서 전지사업을 하는 것일까?

 

세방은 엄청 많은 회사들과 엮여 있는 지주회사 구조이다. 아래 계열회사의 구조를 보자.

 

위 내용처럼, 1개의 상장사(세방전지)와 무려 28개의 비상장 계열회사가 존재한다.

 

아래 관계 회사의 목록을 눈에 익혀두자.

 

결론은 세방과 세방전지는 관계회사가 맞긴 하나, 세방의 주요 사업은 전지가 아니라 항만, 부두 관련 사업이라는 것이며, 기다리면 목표 수익을 줄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저 기다린다.